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AppInventer
- camera
- 과초점거리
- 간단한 앱만들어보기
- CS Mount
- 변수의 초기화와 대입
- 무게선별자동화
- Zoom Lense
- Pixel Bit Format
- main 함수 인자 전달
- Patch Cleaner
- 아이리스
- 렌즈
- 카메라
- 저장소와 동적메모리
- 변수
- 심도
- image sensor
- Digital Slow Shutter
- 프로그래머스 lv2
- 고정비트레이트
- Gain
- ASCCII
- 실생활알고리즘
- 조건 제어문
- C Mount
- c언어
- 이미지센서
- 저조도
- Depth of Fileld
- Today
- Total
카메라 개발자 공부방(SW)
[2장] 변수 본문
오늘은 변수와 상수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.
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데이터를 표현, 연산 과정 중간에 중간 결과를 임시로 저장, 연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서 메모리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.
그 메모리 공간을 C언어에선 '변수' 또는 '상수'라 합니다.
변수
1) 메모리 공간 이름 자체를 의미합니다.
2) 메모리 내부의 값이 변할 수 있습니다.
상수
1) 메모리 내부의 값이 변할 수 없는 값입니다.
다음 예제를 볼까요?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 = 5;
printf("%d", val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5
val이란 이름의 메모리 공간을 만들고, 그 안에 5라는 값을 대입하였습니다.
(=은 val이라는 메모리 공간에 값을 저장하는 대입 연산자입니다.)
연산된 결과를 그림 보면 val이란 이름의 메모리 공간이 4byte 만큼 할당되고, 5란 값이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 = 5;
printf("value: %d", val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value: 5
변수를 사용하면 서식 문자를 활용해서 정수의 출력도 가능합니다. (%d는 출력의 형식을 지정합니다!)
문자열에서 %d에 해당되는 곳에 val이란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값이 출력이 될 것입니다.
%d가 늘어날수록 인자가 늘어나는 것도 눈여겨보세요!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 = 5;
printf("value: %d\n%d", val, val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value: 5
// 5
당연히 %d, val 변수를 각 두 번 사용하면 2번씩 출력됩니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 = 5;
printf("value: %d\n%d", val, val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value: 5
// 5
변수를 생성하는 시점에 값을 넣을 수도 있지만(초기화) 변수를 먼저 만든 후에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.(대입)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;
val = 5;
printf("value: %d", val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value: 5
변수의 메모리를 이용해서 간단한 연산도 가능합니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int val1 = 5;
int val2 = 10;
printf("value: %d", val1 + val2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value: 15
char란 data type은 메모리 공간을 1byte 만 사용하고, 그 안에 문자를 저장하겠다고 약속이 되어있습니다.(data type 시간에 더 자세히 해보겠습니다.)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char c = 'a';
printf("%c", c);
return 0;
}
// 실행결과
// a
문자 하나를 저장할 땐 따옴표('')를 사용합니다.
자 오늘은 여기까지
'Langauge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6장] 자료형(data type) (0) | 2021.09.25 |
---|---|
[5장] 반복문 (0) | 2021.09.24 |
[4장] 조건 제어문 (0) | 2021.09.23 |
[3장] 연산자 (0) | 2021.09.22 |
[1장] C언어 start (0) | 2021.09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