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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메라 개발자 공부방(SW)
레드블랙트리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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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//binary tree
////자료가 동적인 상태에서도 이진 탐색이 가능한 자료구조
////이진 탐색은 메모리 중심 대해서도 직접 접근이 가능, 미리 주어지고 정렬된 데이터 셋에만 적용이 가능하다.
////
////# 규칙
////현재 노드를 기준으로 왼쪽이 작은 값, 오른쪽이 큰 값인 규칙을 지닌다.
////
////# 용어
////leaf(잎) 노드 자식이 없는 노드
////root 최상단 노드
////root에서 잎노드 까지의 깊이: height
////
////완전포화이진트리
////: 잎 노드를 제외하고 완전하게 모든 노드가 자식이 있는 트리
////포화이진트리
////: 좌측 노드 까진 자식을 가지지만, 그 다음 부턴 자식이 없는 트리
////불포화이진트리
////: 포화이진트리가 아닌 트리
////
////# 지원 연산
////1) insert
////2) search
////3) remove
/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enum { RED, BLACK };
struct Tree
{
Tree* pParent;
Tree* pLeft;
Tree* pRight;
int data;
int color;
};
Tree* root;
Tree* Nil;
struct Tree* createRBNode(int data)
{
Tree* pNode = (Tree*)malloc(sizeof(Tree));
pNode->pParent = nullptr;
pNode->pLeft = nullptr;
pNode->pRight = nullptr;
pNode->data = data;
return pNode;
}
void rotate_left(Tree* pRoot)
{
if (pRoot == nullptr || pRoot->pRight == nullptr)
return;
Tree* pRootOrg = pRoot;
Tree* pParent = nullptr;
Tree* pLeftFromRootOrg = nullptr;
Tree* pRightFromRootLeft = nullptr;
if (pRoot->pLeft != Nil)
pLeftFromRootOrg = pRoot->pLeft;
if (pRoot->pRight->pLeft != Nil)
pRightFromRootLeft = pRoot->pRight->pLeft;
if (pRootOrg->pParent)
pParent = pRootOrg->pParent;
if (pParent) {
pRoot->pParent = pParent;
if (pParent->pLeft == pRoot) {
pRoot = pRoot->pRight;
pRoot->pParent = pParent;
pParent->pLeft = pRoot;
}
else {
pRoot = pRoot->pRight;
pRoot->pParent = pParent;
pRoot->pParent->pRight = pRoot;
}
}
else {
pRoot = pRoot->pRight;
root = pRoot;
root->pParent = nullptr;
}
pRoot->pLeft = pRootOrg;
pRoot->pLeft->pParent = pRoot;
if (pRightFromRootLeft) {
pRoot->pLeft->pRight = pRightFromRootLeft;
pRoot->pLeft->pRight->pParent = pRoot;
}
else {
pRoot->pLeft->pRight = Nil;
}
}
void rotate_right(Tree* pRoot)
{
if (pRoot == nullptr || pRoot->pLeft == nullptr)
return;
Tree* pRootOrg = pRoot;
Tree* pParent = nullptr;
Tree* pRightFromRootOrg = nullptr;
Tree* pRightFromRootLeft = nullptr;
if (pRoot->pRight != Nil)
pRightFromRootOrg = pRoot->pRight;
if (pRoot->pLeft->pRight != Nil)
pRightFromRootLeft = pRoot->pLeft->pRight;
if (pRootOrg->pParent)
pParent = pRootOrg->pParent;
if (pParent) {
pRoot->pParent = pParent;
if (pParent->pLeft == pRoot) {
pRoot = pRoot->pLeft;
pRoot->pParent = pParent;
pParent->pLeft = pRoot;
}
else {
pRoot = pRoot->pLeft;
pRoot->pParent = pParent;
pRoot->pParent->pRight = pRoot;
}
}
else {
pRoot = pRoot->pLeft;
root = pRoot;
root->pParent = nullptr;
}
pRoot->pRight = pRootOrg;
pRoot->pRight->pParent = pRoot;
if (pRightFromRootLeft) {
pRoot->pRight->pLeft = pRightFromRootLeft;
pRoot->pRight->pLeft->pParent = pRoot;
}
else {
pRoot->pRight->pLeft = Nil;
}
}
void preorder(Tree* ptree)
{
char c = ptree->color == RED ? 'R' : 'B';
printf("[%d c: %c]", ptree->data, c);
if (ptree->pLeft != Nil)
preorder(ptree->pLeft);
if (ptree->pRight != Nil)
preorder(ptree->pRight);
}
void inorder(Tree* ptree)
{
if (ptree->pLeft != Nil)
inorder(ptree->pLeft);
printf("%d ", ptree->data);
if (ptree->pRight != Nil)
inorder(ptree->pRight);
}
void postorder(Tree* ptree)
{
if (ptree->pLeft != Nil)
postorder(ptree->pLeft);
if (ptree->pRight != Nil)
postorder(ptree->pRight);
printf("%d ", ptree->data);
}
void insert_BT(Tree* pTree, Tree* pNewNode)
{
if (pTree->data > pNewNode->data)
{
if (pTree->pLeft != Nil)
insert_BT(pTree->pLeft, pNewNode);
else {
pTree->pLeft = pNewNode;
pNewNode->pParent = pTree;
}
}
else if (pTree->data < pNewNode->data)
{
if (pTree->pRight != Nil)
insert_BT(pTree->pRight, pNewNode);
else {
pTree->pRight = pNewNode;
pNewNode->pParent = pTree;
}
}
}
void rebuild_RB_for_Insert(Tree* pTree)
{
Tree* pCurTree = pTree;
if (pCurTree->pParent == nullptr)
return;
if (pCurTree->pParent->pParent == nullptr)
return;
while (pCurTree != root && pCurTree->pParent->color == RED)
{
Tree* pUncle = nullptr;
if (pCurTree->pParent->pParent->pLeft == pCurTree->pParent) {
pUncle = pCurTree->pParent->pParent->pRight;
int uncleColor = -1;
if (pUncle != Nil) {
// 1) 삼촌이 빨간색인 경우
if (pUncle->color == RED) {
pCurTree->pParent->color = BLACK;
pUncle->color = BLACK;
if (pCurTree->pParent->pParent != root) {
pCurTree->pParent->pParent->color = RED;
pCurTree = pCurTree->pParent->pParent;
}
}
uncleColor = pUncle->color;
continue;
}
// 2) 삼촌이 검은색이고
if (pUncle == Nil || uncleColor == BLACK) {
// 새로 입력된 노드가 부모의 왼쪽에 위치하는 경우
if (pCurTree->pParent->pLeft == pCurTree) {
pCurTree->pParent->color = BLACK;
pCurTree->pParent->pParent->color = RED;
rotate_right(pCurTree->pParent->pParent);
}
// 새로 입력된 노드가 부모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경우
else {
pCurTree = pCurTree->pParent;
rotate_left(pCurTree);
}
}
}
else {
pUncle = pCurTree->pParent->pParent->pLeft;
Tree* pUncle = nullptr;
if (pCurTree->pParent->pParent->pRight == pCurTree->pParent) {
pUncle = pCurTree->pParent->pParent->pLeft;
int uncleColor = -1;
if (pUncle != Nil) {
// 1) 삼촌이 빨간색인 경우
if (pUncle->color == RED) {
pCurTree->pParent->color = BLACK;
pUncle->color = BLACK;
if (pCurTree->pParent->pParent != root) {
pCurTree->pParent->pParent->color = RED;
pCurTree = pCurTree->pParent->pParent;
}
}
uncleColor = pUncle->color;
continue;
}
// 2) 삼촌이 검은색이고
if (pUncle == Nil || uncleColor == BLACK) {
// 새로 입력된 노드가 부모의 왼쪽에 위치하는 경우
if (pCurTree->pParent->pRight == pCurTree) {
pCurTree->pParent->color = BLACK;
pCurTree->pParent->pParent->color = RED;
rotate_left(pCurTree->pParent->pParent);
}
// 새로 입력된 노드가 부모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경우
else {
pCurTree = pCurTree->pParent;
rotate_right(pCurTree);
}
}
}
}
}
}
void insert_RB(Tree* pTree, Tree* pNewNode)
{
insert_BT(pTree, pNewNode);
pNewNode->color = RED;
pNewNode->pLeft = Nil;
pNewNode->pRight = Nil;
rebuild_RB_for_Insert(pNewNode);
}
Tree* search_BT(Tree* pTree, int data)
{
if (pTree == Nil)
return NULL;
if (pTree->data > data)
{
if (pTree->pLeft)
return search_BT(pTree->pLeft, data);
}
else if (pTree->data < data)
{
if (pTree->pRight)
return search_BT(pTree->pRight, data);
}
else {
return pTree;
}
return NULL;
}
Tree* findMinNode(Tree* pParent, Tree* pTree)
{
Tree* pCur = pTree;
while (pCur->pLeft != Nil) {
pParent = pCur;
pCur = pCur->pLeft;
}
return pCur;
}
void rebuild_RB_for_Remove(Tree* pSuccessor)
{
Tree* pCurNode = pSuccessor;
Tree* sibling = nullptr;
while (pCurNode != root && pCurNode->color == BLACK) {
if (pCurNode->pParent->pLeft == pCurNode) {
sibling = pCurNode->pParent->pRight;
// 1) 형제 노드가 빨간색인 경우 -> 형제 노드가 검은색이 나올 때 까지 시행된다.
if (sibling->color == RED) {
sibling->color = BLACK;
sibling->pParent->color = RED;
rotate_left(sibling->pParent);
continue;
}
// 2) 형제 노드가 검은색인 경우
else {
// 2-1) 두 자식이 다 검은색인 경우
if (sibling->pLeft->color == BLACK && sibling->pRight->color == BLACK) {
sibling->color = RED;
pCurNode = pCurNode->pParent;
}
else {
// 2-2) 오른쪽 자식이 빨간색인 경우
if (sibling->pLeft->color == RED) {
// 2-3) 형제 노드의 왼쪽 자식이 빨간색이고, 오른쪽 자식이 검은색인 경우
// 형제 노드를 빨간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color = RED;
// 형재 노드의 왼쪽 자식을 검은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pLeft->color = BLACK;
// 오른쪽으로 회전한다.
rotate_right(sibling);
}
else if (sibling->pRight->color == RED) {
// 2-3) 왼쪽 자식이 빨간색인 경우
// 이중 흑색노드의 부모의 색을 형제에게 전달한다.
sibling->color = pCurNode->pParent->color;
// 형제의 오른쪽 자식, 이중 흑색 노드의 부모의 색을 검은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pRight->color = BLACK;
sibling->pParent->color = BLACK;
// 좌회전을 한다.
rotate_left(sibling->pParent);
// 이중 흑색 노드를 루트 노드로 변경한다.
pCurNode = root;
}
}
}
}
else {
sibling = pSuccessor->pParent->pLeft;
if (sibling->color == RED) {
sibling->color = BLACK;
sibling->pParent->color = RED;
rotate_right(sibling->pParent);
continue;
}
// 2) 형제 노드가 검은색인 경우
else {
// 2-1) 두 자식이 다 검은색인 경우
if (sibling->pRight->color == BLACK && sibling->pLeft->color == BLACK) {
sibling->color = RED;
pCurNode = pCurNode->pParent;
}
// 2-2) 형제 노드의 왼쪽 자식이 검은색이고, 오른쪽 자식이 빨간색인 경우
else {
if (sibling->pRight->color == RED) {
// 형제 노드를 빨간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color = RED;
// 형재 노드의 왼쪽 자식을 검은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pRight->color = BLACK;
// 오른쪽으로 회전한다.
rotate_left(sibling);
}
else if (sibling->pLeft->color == RED) {
// 이중 흑색노드의 부모의 색을 형제에게 전달한다.
sibling->color = pCurNode->pParent->color;
// 형제의 오른쪽 자식, 이중 흑색 노드의 부모의 색을 검은색으로 칠한다.
sibling->pLeft->color = BLACK;
sibling->pParent->color = BLACK;
// 좌회전을 한다.
rotate_right(sibling->pParent);
// 이중 흑색 노드를 루트 노드로 변경한다.
pCurNode = root;
}
}
}
}
}
pCurNode->color = BLACK;
}
Tree* remove_BT(Tree* pTree, Tree* pParent, int data)
{
Tree* pRemoved = nullptr;
if (pTree != Nil) {
if (pTree->data > data)
{
if (pTree->pLeft)
return remove_BT(pTree->pLeft, pTree, data);
}
else if (pTree->data < data)
{
if (pTree->pRight)
return remove_BT(pTree->pRight, pTree, data);
}
else {
if (pTree->pLeft == Nil && pTree->pRight == Nil) {
// 현재 노드를 삭제하고 부모가 갖는 left or right에 해당하는 곳엔 nullptr 추가
pRemoved = pTree;
if (root == pTree) {
root = nullptr;
}
else {
if (pParent->pLeft == pTree) {
pParent->pLeft = Nil;
}
else {
pParent->pRight = Nil;
}
}
}
else if (pTree->pLeft == Nil || pTree->pRight == Nil) {
// 현재 노드를 삭제하고 자식을 부모의 left or right에 해당하는 곳에 추가.
Tree* pNode = nullptr;
if (pTree->pLeft != Nil) {
pNode = pTree->pLeft;
}
else {
pNode = pTree->pRight;
}
pRemoved = pTree;
if (root == pTree) {
root = pNode;
root->pParent = nullptr;
}
else {
if (pParent->pLeft == pTree) {
pParent->pLeft = pNode;
}
else {
pParent->pRight = pNode;
}
pNode->pParent = pParent;
}
}
else if (pTree->pLeft != Nil && pTree->pRight != Nil) {
// 1) 오른쪽 트리의 최소 자식을 찾는다.
Tree* pMinNode = findMinNode(pTree, pTree->pRight);
pRemoved = pTree;
if (root == pTree) {
root = pMinNode;
root->pParent = nullptr;
}
else {
// 2) 부모에 단다.
if (pParent->pLeft == pTree) {
pParent->pLeft = pMinNode;
}
else {
pParent->pRight = pMinNode;
}
pMinNode->pParent = pParent;
}
pMinNode->pLeft = pTree->pLeft;
pMinNode->pRight = pTree->pRight;
}
return pRemoved;
}
}
return pRemoved;
}
Tree* remove_RB(Tree* pRoot, int data)
{
Tree* pTarget = search_BT(pRoot, data);
Tree* pSuccessor = nullptr;
Tree* pRemoved = nullptr;
if (pTarget == nullptr) {
return nullptr;
}
if (pTarget->pLeft == Nil || pTarget->pRight == Nil) {
pRemoved = pTarget;
}
if (pTarget->pLeft != Nil && pTarget->pRight != Nil) {
pRemoved = findMinNode(pTarget, pTarget->pRight);
pTarget->data = pRemoved->data;
}
if (pRemoved->pLeft != Nil) {
pSuccessor = pRemoved->pLeft;
}
else {
pSuccessor = pRemoved->pRight;
}
pSuccessor->pParent = pRemoved->pParent;
if (pRemoved->pParent == nullptr) {
root = pSuccessor;
}
else {
if (pRemoved->pParent->pLeft == pRemoved) {
pRemoved->pParent->pLeft = pSuccessor;
}
else {
pRemoved->pParent->pRight = pSuccessor;
}
}
if (pRemoved->color == BLACK) {
rebuild_RB_for_Remove(pSuccessor);
}
return pRemoved;
}
void remove_node(Tree* node)
{
if (node)
free(node);
}
void destroy(Tree* pTree)
{
if (pTree->pLeft != Nil)
destroy(pTree->pLeft);
if (pTree->pRight != Nil)
destroy(pTree->pRight);
free(pTree);
}
void printParent(Tree* pTree)
{
Tree* pCur = pTree;
Tree* pLocalParent = pTree;
while (pCur) {
printf("%d ", pCur->data);
pCur = pCur->pParent;
}
printf("\n\n");
}
void printLeftChild(Tree* pTree)
{
Tree* pCur = pTree;
Tree* pLocalParent = pTree;
while (pCur) {
printf("%d ", pCur->data);
pCur = pCur->pLeft;
}
}
int main()
{
// 1) define nil node
Nil = createRBNode(0);
Nil->color = BLACK;
root = createRBNode(20);
root->color = BLACK;
root->pLeft = Nil;
root->pRight = Nil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15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3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12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5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11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6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40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25));
insert_RB(root, createRBNode(18));
Tree* 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5);
free(pRemoveTarget);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6);
free(pRemoveTarget);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12);
free(pRemoveTarget);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25);
free(pRemoveTarget);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3);
free(pRemoveTarget);
//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11);
free(pRemoveTarget);
//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15);
free(pRemoveTarget);
//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18);
free(pRemoveTarget);
//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20);
free(pRemoveTarget);
//
pRemoveTarget = remove_RB(root, 40);
free(pRemoveTarget);
if (root) {
preorder(root);
//inorder(root);
//postorder(root);
}
else {
printf("no data in tree\n");
}
if (root)
destroy(root);
free(Nil);
return 0;
}
다음은 레드 블랙트리에 대한 코드이다. 코드 설명과 그림 추가 예정 // 삭제 코드 작성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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